사무실 작업환경안전 이러닝 콘텐츠 소개 [대한안전교육협회]
사무실 작업환경안전 이러닝 콘텐츠 소개 [대한안전교육협회]
디지털 기기의 발달은 사무실의 환경을 바꾸고 있습니다. 이전에 PC의 보급은 사무실에서의 대부분의 업무는 손으로 쓰고 그리는 일에서 키보드와 마우스 등의 입력기기를 이용한 작업으로 바꿔 놓았습니다. 통신 방식이 발달하고 업무 장소에 대한 제한이 줄어들면서 지정된 좌석을 없앤 사무실이나 거점 오피스를 활용하여 직주 근접 문제를 해결하는 등 다양한 업무 방식과 사무실 활용 방식을 도입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를 업무에 활용하면서 이런 사무실 환경 변화는 가속화되었으며, 팬데믹 이후로 재택 근무 등 업무 방식에 대한 선택 범위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일하는 사무직 종사자들이 안전하게 일하기 위해서는 각자 일하는 환경이 안전하고 쾌적하고 조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대한안전교육협회의 사무실 작업환경 안전 이러닝 콘텐츠와 함께 사무직 종사자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사무실과 사무실 오염 물질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사무실은 근로자가 사무를 처리하는 실내공간으로 정의하며, 휴게실, 강당, 회의실 등의 공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처리하면서 이용하는 모든 시설을 사무실로 정의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업무 환경을 안전하게 조성할 것을 법으로 정해둡니다.

또한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사무실에 있는 근로자에게 건강장해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을 사무실 오염 물질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가스, 증기, 증기 분진 등과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무실 대기 오염 관리
사무실 오염물질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환기를 위해 외부의 공기가 통할 수 있는 창을 바닥 면적의 20분의 1 이상이 되도록 설치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오염물질이 빠져 나가고 신선한 공기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합니다. 환기가 충분히 이루어지는 공기 정화설비를 갖춘 경우에는 제외되어 따로 환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중앙관리 방식의 공기 정화 설비 등을 갖춘 사무실에서는 설비를 적절히 가동하여 실내 공기질을 유지하여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사무실로 유입되는 공기는 근로자에게 직접 닿지 않아야 합니다. 기류의 속도는 0.5m/s 이하가 되도록 설비를 작동합니다. 설비에 대한 점검과 청소 등 관리도 진행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점검이나 보수에 필요한 안전보호구도 지급합니다.
필요한 경우 해당 사무실의 공기를 측정하고 평가하여 공기질 개선을 위한 조치를 실시합니다. 공기 정화설비 등을 설치하거나 개보수하거나 사무실의 위치에 따라 실외로부터 오염물질이 유입될 가능성이 있을 때는 통풍구나 창문, 출입구 등의 공기 유입구를 재배치하여 오염물질의 유입을 최소화하는 등의 조치를 실시하여 사무실 내의 대기 오염을 관리합니다.
미생물 오염 방지 및 청결관리
관리되지 않은 실내 환경에서는 곰팡이나 미생물로 인한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이 새거나 다습한 환경 등으로 인해 미생물의 번식이 가능한 곳은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보수합니다. 검사를 통해 미생물이 증식된 것이 확인되면 즉시 제거하고 청소하며, 건조해 미생물로 인한 사무실 근무자의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건물 표면이나 공기 정화설비 등에 오염된 미생물도 실내 근무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바로 제거합니다. 비말 등에 의한 감염병이 유행하는 경우 바이러스가 실내에 오래 머무르지 않도록 환기와 청소 등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건물 개보수 중 사무실 공기질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작업 내용을 근무자에게 알리고 공사 장소를 격리하거나 오염물질을 억제하고 청소하는 등 조치를 해야 합니다. 사무실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관리합니다. 청소를 할 때는 분진 발생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미생물 오염이나 해충이 발생할 수 있는 목욕시설이나 화장실 등은 주기적으로 소독하는 등의 조치를 실시합니다.
사무실 온도 습도 관리

육체의 움직임이 적은 사무실 작업자는 더 높은 온도를 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높은 온도는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하고 바르지 못한 작업 자세를 유발하며, 너무 높은 습도는 답답하고 불쾌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어 온도와 습도의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여름철 과도한 냉방으로 인해 냉방병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발생하여 이에 대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실내의 기온은 17℃~28℃ 사이가 되도록하고 상대습도는 40%~70%로 조치합니다. 실내 온도가 10℃ 이하일 때는 난방 등으로 온도 조절을 위한 조치를 하고, 냉방을 할 때는 외부 온도와 10℃ 이상 차이 나지 않도록 합니다. 여름철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실내외 온도차는 5도를 넘지 않도록 하고 실내 온도는 26℃ 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실내 조도 관리

모니터와 스마트 기기, 인쇄물을 보며 업무를 처리하는 사무직에게 눈 건강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최대한 편안하게 인쇄물과 모니터의 글씨를 잘 볼 수 있게 하고. 작업 능률을 올릴 수 있는 조명시설이 필요합니다. 모니터와 스마트 기기에서 나오는 빛과 외부에서 들어오는 직사광선 등을 조정하여 반사광 등으로 시야에 방해를 받지 않도록 조도를 조절합니다.
이를 위해 머리 위의 조명은 모니터와 수평으로 설치하고 책상 위의 국부 조명을 설치할 경우 모니터 쪽은 피해 서류 작업을 위한 적절한 밝기를 조정하는 용도로 설치합니다. 사무실 조명의 명암차이가 나지 않도록 조치하고 직사광선을 차단합니다. 6개월에 한 번은 정기적으로 실내 조명 설비를 점검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수리나 교체를 통해 적정 조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무실 내의 적정 조도는 300 ~ 500Lux를 유지합니다.
그 외에 작업 시 실내 작업 면의 조도는 다음에 따라 조정합니다.
● 초정밀 작업: 750㏓ 이상
● 정밀 작업: 300㏓ 이상
● 보통 작업: 150㏓ 이상
● 기타 작업: 75㏓ 이상
소음 관리

사람이 대략 50~60db(데시벨) 사이의 소음에 노출됐을 때 혈압 상승 등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단순히 청각에 이상을 가져오는 것 뿐만 아니라 업무 집중력이 감소하고, 심리적 불안이 커지면서 업무 진행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 고통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직장인 10명 중 6명은 이러한 소음 때문에 업무 집중력이 저하 된다고 호소합니다.
사무실에서는 냉난방기난 복사기 등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기계의 소리나 휴대 전화나 사무실의 벨소리 등의 소음과 함께 전화 통화나 업무를 위한 대화, 사적으로 잡담하는 소리 등 다양한 소음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차음 또는 흡음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천장을 설치하거나 사무실 내부의 부서별 격리벽을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업무 통화를 위한 방음 부스를 따로 설치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통해 소음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작업 자세와 형태 관리

고정된 자세롤 장시간 컴퓨터를 이용한 작업을 하는 사무직 작업자는 근골격계질환의 위험이 높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에 허리가 곧게 펴지도록 의자 등받이에 기대어 앉고 무릎의 각도를 유지하며 발이 바닥에 닿도록 하여 바르게 앉고 어깨를 편 상태에서 목이 꺾이지 않도록 세우고 팔꿈치를 몸에 붙인 채로 유지하는 등 자세를 바르게 하는 등 작업자 스스로 자세를 바르게 해아 합니다. 하지만 작업자가 이런 자세를 유지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의자와 적정한 높이의 책상 등의 사무용 가구를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작업 중간에 스트레칭을 하며 쉴 수 있는 휴식 공간도 마련되어야 합니다.
대한안전교육협회
사무실 작업환경안전 이러닝 콘텐츠 소개


대한안전교육협회의 사무실 작업환경안전 이러닝 콘텐츠는 사무실 작업 환경에서의 작업유해 위험요인을 살펴보고 안전한 사무실 환경 조성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면서 건강장해 유해요인에 따른 작업 안전 수칙 등 건강하고 안전한 사무환경 조성을 위해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된 산업안전보건교육 콘텐츠입니다.


대한안전교육협회에서는 다양한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하여 협회의 산업안전보건교육에 활용하는 한편 자체 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장 등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사업장 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하여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안전보건 기술을 전합니다. 그 외에도 생활안전 교육, 학교 안전교육 등 교육 대상 및 내용에 따른 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각급 학교와 관공서 기업 등의 안전교육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한안전교육협회는 생활/ 재난 / 산업 등 다양한 주제의 안전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여
학교 / 기업 / 관공서 안전교육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안전체험관 구축은 물론이고, 체험관 내 VR 콘텐츠 및 시뮬레이터 설치도 가능하오니 언제든지 문의 바랍니다!
01. 찾아가는 안전교육 [안전체험교육] : 기업, 관공서, 학교, 행사 등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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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행사 체험부스 운영 [안전체험 행사 진행] : 각종 박람회, 전시회, 축제, 시연회 등 행사에 체험부스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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