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STORY/협회소개

안전사고와 의식 이러닝 콘텐츠 소개[대한안전교육협회]

대한안전교육협회 2025. 7. 8. 09:38

안전사고와 의식 이러닝 콘텐츠 소개

 

산업 안전에 대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현장에서는 크고 작은 사고가 계속 발생합니다. 안전 설비를 갖추고 안전을 위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거나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하여 재해로 이어집니다. 현장에서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는 이유로 작업의 속도와 효율을 우선시하는 현장의 분위기와 현장 내의 안전문화가 부족하다는 점을 꼽습니다. 또한 작업자 개인의 안전수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개인보호구 착용으로 불편함을 느껴 피하게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작업을 반복하면서 오랜 경험으로 인해 안일한 판단으로 안전하지 않은 행동을 하게 되고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더욱 안전한 산업 현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현장에 특성에 맞는 안전문화를 조성하고 작업자 각자의 안전 의식을 고취하여 사고와 재해를 예방하여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대한안전교육협회의 안전사고와 의식 이러닝 콘텐츠와 함께 안전 의식 함양과 안전문화 조성을 통한 산업재해 예방의 방법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사고와 재해의 발생

 

안전은 경우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지만 대체적으로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가 날 염려가 없거나 그런 상태를 말합니다. 이에 따라 안전을 이루고자 할 때 이를 방해하며, 원하지 않거나 비효율적인 사건이 발생하면 이를 사고라고 합니다. 산업 현장에서는 추락, 감전, 폭발 등의 사고가 발생하며, 이에 따라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산업재해라고 합니다.

 

사고와 재해는 일의 진행을 방해하고 개인의 일상을 방해하고 기업에 손해를 입히는 등의 다양한 피해를 발생시키므로 이를 예방하여 안전을 유지하는 것을 대부분의 사업장의 목표 중에 하나로 삼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안전을 위한 다양한 장치와 설비를 설치하고 노력을 기울여도 사고와 재해로 인한 피해가 발생합니다.

1930년대 미국의 보험회사에서 하인리히는 다양한 사고 통계를 분석하여 사고가 왜 발생하며,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지를 도미노에 빗대어 설명했습니다. 그는 사회적 요인이 있는 상태에서 개인적 결함이 있고 이에 따른 불안전한 상태와 행동으로 사고와 재해로 이어지는 것이 마치 도미노 블록이 넘어지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불안전한 상태와 행동을 제거한다면 사회적 요인과 개인적 결함이 사고와 재해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고 정리합니다.

 

 

안전의식 형성과 산업재해 예방

현장에서 불안전한 상태와 불안전한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기술적, 교육적, 심리적 대책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위험요소를 제거하여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안전 장치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동시에 작업절차를 개선하는 등 기술적인 대책을 진행합니다. 교육적인 대책과 심리적인 대책을 통해 안전 지식과 기술을 반복적으로 교육하며 훈련을 진행하여 안전 의식을 고취합니다.

 

사람은 실수를 하고 이 실수가 불안전한 행동으로 이어지며, 사고와 재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안전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거나 안전을 소홀히 여기는 생각을 한다면 불안전한 행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안전 의식 함양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으로 안전에 대한 인식을 강화애야 합니다. 또한 안전 수칙 준수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며 구성원 모두가 안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독려하는 안전문화의 조성도 필요합니다.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홍보 활동 또는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안전의 중요성을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안전문화 형성을 위한 방법  

 

 

개인의 안전 의식 함양과 함께 전체 구성원들이 안전을 위해 행동하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안전문화를 형성하는 것도 사고와 재해 예방을 위해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안전 시스템을 구축하여 작업과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안전 규칙 및 절차를 수립하여 이를 구성원들에게 숙지시키는 한편, 안전 점검과 진단 시스템에 따라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진행하며 안전과 위험에 대한 인식을 높입니다. 안전 설비와 보호구를 제공하여 이에 따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자율 안전 점검 및 개선 활동을 진행하고 안전 관련 활동을 지원하며, 우수 안전 동에 대한 포상과 격려를 통해 안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분위기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대한안전교육협회
안전사고와 의식 이러닝 콘텐츠 소개

 대한안전교육협회에서는 안전사고와 의식 이러닝 콘텐츠를 통해 안전사고와 재해의 정의와 함께 안전의식과 안전문화를 통해 사고와 재해를 예방하는 방법을 살펴보면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근원적으로 필요한 안전의식 함양과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사업장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산업안전보건교육 콘텐츠입니다.

 

대한안전교육협회에서는 다양한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하여 협회의 산업안전보건교육에 활용하는 한편 자체 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장 등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사업장 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하여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안전보건 기술을 전합니다. 그 외에도 생활안전 교육, 학교 안전교육 등 교육 대상 및 내용에 따른 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각급 학교와 관공서 기업 등의 안전교육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한안전교육협회는 생활/ 재난 / 산업 등 다양한 주제의 안전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여

학교 / 기업 / 관공서 안전교육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안전체험관 구축은 물론이고, 체험관 내 VR 콘텐츠 및 시뮬레이터 설치도 가능하오니 언제든지 문의 바랍니다!

 

01. 찾아가는 안전교육 [안전체험교육] : 기업, 관공서, 학교, 행사 등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진행합니다

02. 안전체험관 구축 [안전 시뮬레이터 보급] : 국내/외 안전체험관 내 체험 존 구축 및 교실형 안전체험관 등을 구축합니다.

03. 행사 체험부스 운영 [안전체험 행사 진행] : 각종 박람회, 전시회, 축제, 시연회 등 행사에 체험부스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 체험관 및 프로그램 구축 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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